대전

검색
  • 0
닫기

대전 월평공원 보존…아파트 개발 사업 '부결'

0

- +

대전시청사 전경 (자료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월평공원에 아파트를 짓는 대신 보존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는 14일 월평공원 갈마지구에 아파트를 건설하는 민간특례사업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개발과 보존을 두고 심의위원들 사이에서 격론이 오갔다. 1차 투표 때 10:10으로 동수가 나와 재투표 끝에 11:7로 보존 결정을 내렸다.

정무호 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교통과 경관문제, 2등급지 보존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1차 심의 때도 교통문제가 지적됐는데, 사업자 측이 이번에 보완해서 내놓은 대책도 부족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었다. 또, 아파트 층수도 최고 29층으로 경관 문제가 제기됐다"고 말했다.

시 도계위가 부결 결정을 내놓으면서 대전시는 보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손철웅 시 환경녹지국장은 "대전시가 재정으로 매입할 수 있는 부분과 그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하는데, 내부적으로 조율을 거친 뒤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이번 주말 재정 매입 대책 등을 논의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의 공원 매입 등 보존대책을 오는 17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사업을 두고 찬반 논란이 뜨겁자,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구성돼 6개월간 시민합의를 통해 자연환경 보전이 필요하다며 반대 입장을 대전시에 전달했었다.

사업자 측은 당초 2천730세대의 아파트를 짓기로 추진했다가 지난 4월 1차 심의에서 스카이라인 보전 및 교통 대책 등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재심의 결정이 나오자, 개발 면적을 축소했다.

아파트 최고 층수는 29층에서 23층으로, 평균 층수는 24.6층에서 19.6층으로 낮췄고, 아파트 세대도 1천490세대로 절반가량 줄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었다.

월평공원은 장기간 미집행 상태인 도시공원 구역으로 내년 7월 공원지구에서 해제된다. 시 도계위는 앞서 지난달 열린 심의에서는 또 다른 사업구역인 월평공원 정림지구에 최대 28층 짜리 아파트 16개동 1천448세대의 아파트를 짓는 것을 통과시켰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