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검색
  • 0
닫기

총파업 예고한 철도노조 준법투쟁 돌입..한국철도, 비상수송 대책

0

- +

논술·면접 수험생 불편 예상..한국철도 "열차 지연 최소화"
철도노조 "철도 안전, 공공성 강화 위해 총파업"

(사진=자료사진)

 

오는 20일 총파업을 예고한 철도노조가 15일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하면서 한국철도(코레일)가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새마을호 등 일부 열차 운행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서다. 수능이 끝난 뒤 각 대학 면접이나 논술에 참여하는 수험생들의 불편도 불가피해 보인다.

한국철도는 14일 비상수송 대책 회의를 열고 철도노조 준법투쟁에 대비해 가용 가능한 비상대기 열차와 지원 인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준법투쟁 예고 기간은 오는 19일까지로 한국철도는 이를 일종의 태업으로 규정했다.

한국철도는 지연이 발생했을 때 대기 열차와 인력을 긴급 투입하고 역 안내 인력을 추가로 투입해 이용 불편을 최대한 줄이기로 했다. 지연되는 열차에 대한 환불(취소)과 변경 수수료도 면제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이 기간 각 대학의 논술과 면접 등이 이뤄지면서 한국철도는 사전에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코레일톡', 철도고객센터 등을 통해 열차 운행 상황을 확인해줄 것을 수험생들에게 당부했다.
한국철도가 철도노조 태업에 대비해 비상수송 대책 회의를 열었다. (사진=한국철도 제공)

 

앞서 철도노조는 오는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철도노조는 4조2교대 안전인력 충원과 임금 정상화, 노사전문가협의회 합의이행, KTX-SRT 고속철도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 한국철도와 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지난달 11일에는 시한부 경고 파업을 통해 정부의 대책을 요구해왔다.

철도노조는 태업에 들어간 15일 오전 대전역 동광장에서 지방본부 파업 돌입 기자회견에 이어 오후 한국철도 대전 본사 앞에서 철도공사 규탄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파업이 며칠 앞으로 다가오고 있지만,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는 모든 책임을 철도공사와 노조에 떠넘기고 아예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철도 현장의 안전인력 충원으로 죽지 않고 일하는 철도, 정규직과 비정규직, 자회사 노동자의 차별이 없는 철도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