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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광고시장 '기지개'…코바코 전망지수 '강보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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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6월 광고경기 전망지수 조사보고서 표지.(사진=코바코 제공)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6월 종합 '광고경기전망지수'(KAI)가 105.3로, 전달 대비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2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어느 정도 진정되면서 하절기를 대비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광고 집행을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

코바코는 다만, 아직까지는 일부 업종, 일부 매체에 한정되면서 본격적인 시장 반등을 논하기는 이르다고 분석했다.

업종별로는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이 꾸준히 강보합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신차 출시 등 마케팅 이슈가 있는 '운송장비' 업종, 하절기 상품 홍보를 위한 '음식 및 숙박, 운수서비스' 업종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한편 5월 광고경기 동향지수는 108.8로, 광고비 실제 집행 비중이 컸다. 이는 전망지수(100.2)보다 높게 상승한 것으로, 동향지수가 전망지수를 넘어선 것은 올 들어 처음이다.

이번 월별 KAI는 조사 대상 491개 광고주에게 다음 달의 광고지출 증감 여부를 물어 응답 값을 지수화한 것으로,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 KAI는 각 매체별 지수를 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총 광고비 증감여부를 별도로 물어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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