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검색
  • 0
닫기

100년 된 대전 소제동 철도관사촌 어떻게 되나

0

- +

일재강점기 철도 관계자 거주지로 형성…재개발로 철거 불가피
남진근 대전시의원 "보존 가치 지닌 다수 문화유산 소멸될 처지"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에 적극적인 다른 도시들과 대조적" 지적도
허태정 대전시장 "활용 가능한 관사 선별해 이전하는 방안 추진"

대전역 근처 일부 주민과 상인들이 지난 1월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전시의 재개발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모습. (사진=정세영 기자/자료사진)

 

재개발로 사라질 상황에 놓인 대전 소제동 철도관사촌에 대해 대전시가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전시의회에서 나왔다. 대전시가 지역의 근대문화유산을 지키고 활용하는 데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일제강점기 철도 관계자 거주지로 형성돼 철도관사촌으로 불린 이곳은, 지난 2017년 근대문화예술특구로 지정돼 지금도 원도심 투어 코스로 소개되는 곳이다. 대전역을 중심으로 남관사촌과 북관사촌, 동관사촌 등이 형성됐는데 한국전쟁을 거치며 모두 파괴되고 동관사촌인 소제동 철도관사들만 남게 됐다.

이 일대 재정비 계획에 따라 4차선 도로를 놓기로 하면서 남아있는 관사 20여 채의 철거가 불가피해졌다.

'소제동 관사촌 살리기 운동본부'를 비롯한 일부 주민과 상인들은 반대 목소리를 높였고, 이에 대해 대전시는 주민들이 동의한 사업인 만큼 예정대로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 2009년 재정비촉진계획이 결정된 뒤 관사촌 일대를 포함한 삼성4구역은 70%가 넘는 조합원들이 사업을 찬성했는데, 조합원들이 결정을 번복하지 않는 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의회에서도 시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의회 남진근(더불어민주당·동구1) 의원은 지난 3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50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재개발을 위한 왕복 4차선 도로 개설로 보존 가치를 지닌 다수의 문화유산이 소멸될 처지에 놓였다"며 "대전시가 보존 가치가 있는 건축물에 대해서는 향후 활용방안을 세워 신중하게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특히 "최근 전국의 주요 도시들이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활성화 사업에 활발히 나서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대전시는 근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매우 소극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일례로 국가 등록문화재 제19호인 옛 산업은행 대전지점은 민간에 매각돼 상업시설이 들어선 상태로, 이 때문에 건물 내부는 근대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상당 부분 사라지고 시민들이 내부에 들어가 볼 수도 없다고 남 의원은 지적했다. 이 때문에 시정질문에서는 대전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공공매입이 제안되기도 했다.

대전시는 일부 관사를 이전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도로확장공사와 재개발로 철거 위기에 있는 관사들 중에서 활용이 가능한, 원형 보존 상태가 괜찮은 관사를 선별해 신안2역사공원 부지로 이전해 보존하는 방안을 현재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전하는 관사는 보수 후에 소제동 철도마을역사관 등 시민들을 위한 문화시설로 활용할 계획이고, 공원은 철도를 테마로 한 역사공원으로 조성해서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조성해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공공매입과 관련해선 "그 중요성과 함께 많은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원활하게 추진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지방비만으로는 부지나 건물을 매입하는 데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국비 사업들도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문화유산기금을 조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검토하고 이후에 의견을 묻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