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검색
  • 0
닫기

대전도 전공의·개원의 등 집단휴진 D-1…'진료명령'에도 강행

0

- +

대전서 1천여 명 안팎 의사 휴진 동참할 듯…진료 차질 불가피
지역 1차 의료 담당 동네의원 집단 휴진 참여율 '관건'

(사진=자료사진)

 

대전시가 지역 내 의원급 의료기관에 진료명령을 내렸지만, 의료계는 14일 집단 휴진을 강행할 것으로 예상돼 진료 공백이 우려된다. 단, 응급실, 중환자실 등 환자 생명과 직결되는 업무에 참여하는 인력은 제외한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자 예고대로 집단 휴진을 강행하겠다고 13일 밝혔다.

현재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와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을 '4대악 의료정책'으로 규정하고 정부에 해당 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에서는 1천여 명의 의사가 집단 휴진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의사회 김영일 회장은 "대전에는 3500여 명의 의사가 있는데, 이 중 30% 안팎이 집단 휴진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 7일에는 대학병원에서 수련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가 참여했지만, 이번에는 개원의, 전공의, 학생 등이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에서는 전임의(펠로)와 교수들까지 참여를 독려하고 있어 지난 7일 전공의 집단휴진보다 파장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김 회장은 또 "협의체를 만들자고 해놓고 정부는 결정된 걸 못 바꾼다고 하는데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라며 "시는 진료명령을 내리면서 형사처벌과 과태료 등을 말하는데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돼버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7일 전공의가 집단 휴진에 나섰지만, 대체 인력이 마련돼 문제없이 진행됐다"며 "의사 수가 부족한 게 아니라 의사 배치 등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집단행동에 나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14일로 예고된 의료계 집단 휴진과 관련해 대전시가 진료공백을 우려해 지역 내 의원급 의료기관 1093곳에 진료명령을 내렸다.

진료명령은 휴진 예정일인 오는 14일에 진료를 하도록 촉구하는 시장 명의의 행정명령이다.

하지만 지난 7일 전공의 집단 휴진에 이어 14일 전공의뿐만 아니라 동네의원을 운영하는 개원의마저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진료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역에서 1차 의료를 담당하는 동네의원의 참여율이 높아질수록 환자 불편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은 14일 오후 대전역에 모여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는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한편, 의협은 정부가 이들 정책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2, 3차 파업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