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검색
  • 0
닫기

대전시, 청년정책 '재설계'...허태정 '공감토크'

0

- +

민관 워킹그룹 구성...기존 정책 점검·보완 및 새로운 정책 발굴

13일 저녁 청년공간 청춘나들목에서 진행된 공감토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청년정책 재설계를 본격화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3일 청년 20여 명과 함께 청년공간 청춘나들목(동구 중앙로)에서 청년공감토크를 진행했다.

'대전청년, 내일을 말하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서는 지난 두 달여 동안 '민·관 워킹그룹'이 마련한 청년 정책에 대한 공유와 논의가 이어졌다.

앞서 대전시 등은 청년기본법 시행을 두 달여 앞둔 지난 6월 청년과 전문가 등 13명으로 워킹그룹을 구성한 바 있다. 워킹그룹은 7차례에 걸쳐 대전시의 청년 정책을 점검해 보완하는 한편 새롭게 추진할 수 있는 정책들을 발굴, 논의를 진행해왔다.

이 날 공감토크에서는 파편화되어 있는 대전시 청년정책의 연결과 미래사회 청년들의 대응력 강화 방안으로 워킹그룹에서 도출한 ▲청년의 삶 전반의 안전망 구축 ▲지역 기반의 청년참여 확대 ▲유기적인 청년정책 지원기반 조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구체적으로 안전망 구축 방안에는 ▲청년 내일(My Job)희망카드 ▲대전청년 '내일(My Job)' 프로젝트 ▲청년 희망통장 지원 ▲청년임대주택 공유공간 사업 ▲청년주택임차보증금 지원 등이 포함됐다.

특히 기존 취업희망카드의 명칭을 변경한 내일희망카드의 경우 그 동안 취업에 한정됐던 지원 대상을 프리랜서와 예술 노동자 등까지 확대하는 한편 사용처 역시 진로 탐색 등에도 가능하도록 확대하는 방안이 담겼다.

사진=대전시 제공

 

또 지역기반의 청년참여 확대 방안으로는 ▲대청넷 ▲대전청년 미래대응 프로젝트 ▲청년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사업 ▲청년활동 공간 운영 ▲대전청년 내일마을 조성 등이 포함됐다.

미래대응 프로젝트는 생태적 지속가능성 높이기, 디지털 성범죄 해결, 누구나 평등한 도시 등 청년들이 직접 미래대응 의제를 선정한 뒤 담론과 실천을 뒷받침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이 담겼다.

또 청년 내일마을은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으로 이를 위한 지원단 구성이 제안됐다.

마지막으로 유기적 청년정책 지원기반 조성 방안으로는 ▲청년정책총괄위원회 운영 ▲중간지원조직 운영 ▲청년인지예산제 운영 ▲청년정책 정보전달체계 강화 등이 담겼다.

특히 여러 부서에 파편화되어 있는 대전시 청년정책의 유기적인 추진을 위해 청년정책과의 위상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들이 이어졌다.

행사에 참석한 청년들은 "청년들이 본인들의 문제는 물론 지역과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좀 더 많아지길 기대한다"며 "대전시의 청년 정책이 청년과 사회를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허태정 시장은 "많은 고민이 담긴 워킹그룹의 성과물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관심을 가져달라"며 "대전시 역시 7월 신설된 청년가족국을 중심으로 청년의 경제 자립과 청년주도 활동보장, 청년의 사회참여 활성화 등 내실 있는 대전청년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